그동안 은행권에선 포털사이트와 제휴해 메신저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실시하는 '메신저뱅킹'을 해왔다. 그러나 메신저를 통해 금융상담까지 가능하도록 한 것은 'IBK 바로메신저 서비스'가 처음이라고 은행측은 소개했다.
IBK바로메신저의 ‘실시간 은행업무 상담 서비스’는 개인고객과 중소기업 업무 담당자들이 영업점 직원과 1대1 온라인 상담을 할 수 있다. 쪽지전송과 SMS 무료(월 30건), 양서식 다운로드 서비스 등을 갖췄다.
또 메신저상에서 손쉽게 계좌 조회 및 이체, 신용카드 업무 등을 처리할 수 있다.
이와함께 계좌별 거래 내역을 바로 알려주는 ‘메신저알림서비스’와 예금 대출 만기일, 대출이자 기일, 해외송금 도착을 메시지로 알려주는 ‘금융정보알림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마련됐다.
영세한 중소기업의 경우 '메신저호스팅서비스'를 통해 IBK 바로메신저 서비스를 회사 내 전용 메신저로 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사내에서 전용메신저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의 구성원들이 부서별 조직도를 직접 구성한 뒤 회사 내 전용메신저로 사용할 수 있다.
부가서비스로는 환율정보와 날씨정보, 운세보기 등이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은 기업은행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뒤, 홈페이지(www.ibk.co.kr)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들은 전화나 은행 창구 방문을 줄여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무료 SMS와 메신저뱅킹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