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중국 부동산 경기의 바로미터인 70개 중대도시 2월 주택(아파트) 가격이 1선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상승세를 나타냈다.
지방 2, 3선 도시 주택가격도 작년 동기에 비해 하락폭이 축소돼 극심한 침체에 빠졌던 부동산 시장이 최악의 침체 상황에서 2023년 위드코로나 원년을 맞아 다소 호전되고 있다는 관측을 낳고 있다.
16일 중국 국가통계국 홈페이지에 따르면 2월 한달 70개 중대도시 가운데 신축 상품주택(시장 거래가 가능한 주택)과 기존 주택 판매 가격이 전월에 비해 상승한 도시는 각각 55개 도시, 40개 도시에 달했다. 이 수치는 전달에 비해 각각 19개 도시, 27개 도시가 늘어난 것이다.
중국의 1~3선 도시는 경제 사회적인 영향력에 따라 구분하는 것으로 1선도시는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선전을 일컫고, 2선 도시는 주로 각 성의 수도인 성도급 도시를 포함하며 3선 도시는 나머지 성도급 도시와 함께 각성의 중점 도시로 구성된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상하이 푸동지구 고층 빌딩 숲. 2023.03.16 chk@newspim.com |
중국 경제는 부동산 산업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느나라 보다 큰 나라로서 중국 부동산 시장 동향은 경제 회복의 핵심 변수로 꼽힌다. 국가통계국이 매월 발표하는 70개 대도시의 부동산 가격 동향은 부동산 경기 동향의 잣대로 여겨지고 있다.
2월 한달 1선 대도시 신축 주택(신규 분양) 판매 가격(전월비)은 전달에 비해 0.2% 상승했다. 기존 주택 가격도 전월에 비해 0.7% 상승세를 나타냈다. 2선 도시 신축 주택 가격도 전월비 상승세를 보였으며 2선도시 기존 주택 가격은 지난달 하락세에서 소폭 상승으로 전환했다. 3선도시 신축 주택 가격도 지난달 하락에서 상승세로 돌아섰다.
중국의 70개 중대도시 가운데 2월 신축 주택 가격이 전년 동기에 비해 상승세를 보인 도시는 1선 대도시를 중심으로 14개 도시에 달했고 기존 주택 판매 가격이 전년 동기에 비해 상승한 도시는 7개 도시로 증가했다.
2월 한달 전체적으로 1선 대도시 신축 주택 판매 가격은 전년 동기에 비해 1.7% 올랐고 기존 주택 판매가격은 전월 대비 1% 상승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