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미국·북미

속보

더보기

"항공편·호텔 예약까지" 챗GPT '플러그인'이 만드는 무한 AI 일상

기사입력 : 2023년03월27일 15:53

최종수정 : 2023년03월27일 16:11

전기 코드처럼 필요시 꽂아 쓰는 '챗GPT 플러그인'
'항공편 예약부터 맛집예약, 장보기까지' 한 번에
"AI업계 최초의 앱스토어...개인 컴퓨팅의 진화"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가 지난 23일(현지시간) AI챗봇 '챗GPT'의 플러그인 테스트 버전인 '알파'를 출시하면서 검색 챗봇 그 이상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예고했다.

플러그인은 유료계정인 챗GPT플러스에 한정해 일부 제한된 체험 신청자를 대상으로 실험적으로 운영 중이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오픈AI '챗GPT 플러그인' 홈페이지에 접속해 대기명단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업체는 챗GPT 플러스 가입자만 사용 승인을 하겠다고 명시하진 않았지만 지금은 유료계정에 한정해 시범사업 중인 만큼 미리 상품에 가입해놓는 것이 좋겠다. 

오픈AI의 챗GPT 플러그인 홈페이지. 왼쪽 하단에 대기명단 신청 버튼이 보인다. [사진=오픈AI 홈페이지 캡처]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두 개의 키워드로 소개한다면 ▲인터넷과 직결(connection with internet) ▲확장 프로그램(extension program)이다. 

기존의 챗GPT는 2021년까지 데이터가 멈춰있어 최신 정보를 알 수 없었다면 챗GPT 플러그인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 검색엔진과 연동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실시간 검색을 가능케 한다. 실시간 주가 정보와 현재 생중계 되고 있는 스포츠 경기 스코어, 최신 속보도 챗GPT가 알려준다.

오픈AI가 공개한 챗GPT 플러그인 예시를 보면 이용자가 '웹 브라우징 모드'로 챗GPT를 설정하고 "올해 오스카 수상작들과 최근 박스오피스 성적을 비교해줘"라고 물으니 챗GPT는 정확히 최신 정보 기반의 답변을 내놓는다. 챗GPT는 검색한 키워드와 참고한 사이트 등 작업의 전 과정을 히스토리로 나열해 이용자들이 정보 출처를 알 수 있게 표시한다.

인터넷과 직결된 챗GPT는 다양한 명령어를 한꺼번에 처리하는 능력도 갖췄다. "이번 오스카 시상식에서 주연상과 조연상, 최고의 사운드트랙 등 각 부문별로 수상자가 누구인지 알려준 다음에 이들을 엮은 시 한 편을 창작해줘"라고 부탁하니 챗GPT 브라우징 플러그인은 뚝딱 시 한 편을 쓴다.

챗GPT는 파이썬(Python) 인터프레터 모델이 탑재된 '코드 인터프레터'(Code Interpreter) 모드를 제공한다. 각종 수학 문제를 풀어주고, 데이터를 분석해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해주며 jpeg.에서 png. 등 파일 형태도 변환해준다.

예컨데 코드 인터프레터에 자료를 정리한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면 챗GPT는 "파일을 전송받았다. 무엇을 도와줄까?"라고 묻는다. "이 자료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업체들 순서대로 차트 만들어줘"라고 명령하면 챗GPT는 차트를 만들어내고 이용자는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

오픈AI는 "여러 업무 작업에서 (코드 인터프레터 모드가) 유용하길 바란다"며 "우리는 이용자들이 코드 인터프레터를 다른 제품과 통합해 새로운 유용한 작업을 발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챗GPT 플러그인 '코드 인터프레터' 모드가 생성한 그래프. [사진=오픈AI 제공]

코드 인터프레터는 오픈AI의 이미지 생성AI 도구인 'Dall-E'와 찰떡궁합을 자랑한다. Dall-E에서 생성한 이미지를 업로드해 배경색을 바꿔달라던지,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하이라이트를 칠해달라는 등 이미지 작업도 텍스트 명령이면 끝난다.

무엇보다 챗GPT 플러그인이 큰 기대를 모으는 것은 '제3자 플러그인' 기능이다. 챗GPT 플러그인은 우리의 온라인 일상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챗GPT가 대화에 능한 똑똑한 검색봇으로 느껴졌을 이용자들의 일상이 플러그인으로 확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플러그인'은 말그대로 필요할 때 전기 코드를 꽂았다가 뺄 수 있다는 의미로, 내가 이용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와 챗GPT를 연동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지 않고도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에 정보가 전송되고, 챗GPT가 해당 사이트로부터 입력 결과치를 전달받아 다시 이용자에게 피드백해준다. 

당신이 이번 주말에 부산을 방문한다고 가정하자. 할 일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우선 항공사 웹사이트에 접속해 항공권을 예매하고, 숙소를 잡아야 한다. 현지 맛집에 가고 싶으면 근처 맛집을 검색해야 하고, 직접 요리해 먹고 싶다면 칼로리부터 어떤 식재료를 사야할지까지 고민해야 한다. 

하지만 챗GPT '제3자 플러그인'이면 이 모든 작업이 명령어 몇개로 해결된다.

오픈AI는 시연 영상에서 항공권 및 숙소 예약 사이트인 엑스피디아, 식료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인스타카트, 공학 계산기 사이트 울프램 알파 플러그인을 설정해놓고 위와 비슷한 상황을 재현해봤다.

챗GPT는 내가 가고 싶은 일정에 맞게 익스피디아에서 항공편과 숙소를 예약했다. 나는 첨부된 URL 링크를 눌러 결제만 하면 된다. 챗GPT는 근처 맛집을 추천해주고 손수 예약도 해준다. 일요일에 만들 요리의 식재료는 인스타카트 장바구니에 넣어놓는 센스까지. 이 역시 링크를 타고 들어가 결제 버튼만 누르면 된다. 챗GPT는 울프램 알파 사이트와 연동해 각 식재료의 칼로리도 알려준다.

챗GPT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 제3자 사이트들. [사진=오픈AI 제공]

오픈AI는 현재 익스피디아, 인스타카트, 울프램 알파 뿐만 아니라 언어 공부 앱 스픽, 식당 예약 플랫폼 오픈테이블 등 11개의 업체와 제휴해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다. 플러그인은 이른바 '플러그인 스토어'에서 언제든지 설치하고 지울 수 있다.

주요 외신은 스마트폰의 등장이 무수한 모바일 앱들을 탄생시킨 것처럼 챗GPT 플러그인 스토어를 앱스토어에 비유했다. 지금은 아직 실험 단계이지만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는 것.

미 경제 매체 패스트컴퍼니는 "오픈AI 버전의 앱스토어가 탄생했다"며 "업체는 화려한 광고 없이 트윗 몇 줄과 블로그를 통해 서비스 출시를 발표했지만 개인 컴퓨팅의 진화를 앞에 둔 결정적 순간"이라고 평가했다. 

오픈AI 출신 엔지니어이자 스타트업 퍼플렉시티AI를 창업한 아라빈드 스리니바스는 "오픈AI는 애플처럼 운영체계(OS)를 만들어 제3 개발자가 모바일 앱을 설계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며 "애플 앱스토어와 다른 점이 있다면 아이폰이 아니어도 된다는 것이다. 컴퓨터, 스마트폰을 가진 그 누구나 이 신규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이는 막대한 기회"라고 말했다. 

시장조사 업체 크리에이티브 스트레테지스의 벤 바자린 연구원은 "오픈AI는 수십억명의 이용자들에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을 출시한 것"이라며 "결국에는 많은 회사와 브랜드가 챗GPT 등 언어 모델과 통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내놓을 것이고 이는 중요한 트렌드"라고 강조했다. 

노트북 화면에 있는 챗GPT 로고. [사진= 블룸버그]

wonjc6@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코스트코, 한국 순이익 67% 미국 본사로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미국계 창고형 할인점 코스트코가 한국에서 거둔 연간 순이익의 60% 이상을 배당금으로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코스트코 한국 법인인 코스트코코리아가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번 회계연도(2023년 9월∼2024년 8월) 영업이익이 218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회계연도보다 16%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미국 대형 유통 업체 코스트코 매장 앞에 생필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대기 중이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같은 기간 매출은 6조5301억원으로 8%가량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58% 급증한 2240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회계연도 코스트코코리아의 배당금은 1500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의 67%에 이른다. 지난 회계연도에서도 코스트코코리아는 당기순이익(1416억원)을 뛰어넘는 2000억원(배당 성향 141.2%)의 배당금을 지급한 바 있다. 코스트코코리아는 미국 본사인 코스트코 홀세일 인터내셔널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전국에 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 수는 7351명이다. 미국 본사가 챙기는 배당금은 1000억원이 넘지만, 정작 한국 기여도는 낮은 수준에 불과하다. 이번 회계연도 코스트코코리아의 기부액은 12억2000만원으로 지난 회계연도(11억8000만원)보다 3.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미국 본사가 가져갈 배당액의 1%에도 못 미치는 액수다. nrd@newspim.com  2024-11-19 14:32
사진
해임이라더니…김용만 김가네 회장 복귀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 성범죄 혐의로 입건된 분식프랜차이즈 '김가네'의 김용만 회장이 대표이사직에서 해임됐다가 다시 복귀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김용만 회장은 지난 8일 아들인 김정현 대표를 해임하고 대표이사직에 올랐다. 김 회장의 아내인 박은희씨도 사내이사 등록이 말소됐다. 해당 내용은 지난 11일 등기가 완료됐다. 김가네 김용만 회장. [사진= 뉴스핌DB] 김 회장은 직원 성범죄 사건으로 인해 지난 3월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나고 아들인 김정현씨가 대표이사를 지냈다. 그런데 최근 아들인 김 전 대표와 아내 박씨와 김 회장 간 경영권 분쟁이 촉발되면서 스스로 대표이사직에 다시 오른 것으로 관측된다. 김 회장은 김가네 지분 99%를 소유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가네 관계자는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아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용만 회장은 지난 7월 준강간치상과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또한 김 회장은 사내 경리 담당 직원을 통해 회사명의 계좌에서 수억 원 상당을 자신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계좌로 빼돌렸다는 횡령 의혹도 받고 있다. 이번 사건은 김 회장과 이혼소송을 진행 중인 아내인 박 씨의 고발로 알려졌다. romeok@newspim.com 2024-11-18 16:59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