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콘텐츠 고도화로 인한 고객 만족도 향상
'숏츠 제작에도 AI 접목' 숏츠 콘텐츠 수도 750% 증가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CJ온스타일은 자사의 앱 내 리뷰 콘텐츠 고도화를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 접목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AI기술을 통해 고객 리뷰의 신뢰도를 높이고, 구매 결정에 더 큰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의 콘텐츠 확장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9월 AI리뷰 요약 기능 도입 후, 고객의 주문 전환율이 평균 40.7%로, 기존 대비 2.1배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는 AI기술을 통한 리뷰의 활용성이 높다는 것을 입증하며, 고객들의 구매 결정 과정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CJ온스타일 AI리뷰요약 및 '찐리뷰온' 콘텐츠 갈무리. [사진=CJ온스타일 제공] |
CJ온스타일은 리뷰 콘텐츠의 범위를 텍스트 요약의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찐리뷰온'이라는 쇼츠 형태의 영상 콘텐츠로도 확장하고 있다. 이 콘텐츠는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제작되며, 앱 내 숏츠탭에 게시되어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제품의 사용 후기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최근에는 AI기술을 결합한 큐레이션 추천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AI가 각 고객의 구매·검색 이력을 분석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는 숏츠 영상과 상품을 큐레이션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콘텐츠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이다.
숏츠 콘텐츠의 경우, AI기술 도입 이후 제작량이 750% 증가하였고, 이를 통한 판매 실적도 작년 9월 이후 566% 급증했다. CJ온스타일은 이러한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AI를 활용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고객 리뷰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만큼, 플랫폼 내 AI 활용을 통해 차별화된 리뷰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mky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