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핌] 김용락 기자=대구 북구청은 예산 모든 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주민참여예산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북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공개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모집기간은 4월 1일부터 4월 16일까지다. 공개모집 6명 ~ 11명, 동 주민자치위원회 추천 9명, 비영리민간단체, 학계 등 추천 5명 이내로 총 2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은 위촉일로부터 2년간 활동하며,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 |
대구 북구청은 2025년 북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사진=북구청] 2025.03.29 yrk525@newspim.com |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대구 북구에 주소나 직장을 두고 있는 사람, 북구에 소재한 비영리민간단체 및 학계 추천자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사회적 약자(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와 청년위원(만19세 이상, 만39세 이하)을 우선 선발한다. 모집인원보다 신청자가 초과할 경우 동별·성별·연령별·계층별·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북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되면, 주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에 대한 심의와 예산편성 사업 선정, 예산 과정에 주민을 대표한 의견 제출 등 예산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북구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 후 신청서 또는 추천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를 각 1부 작성해 북구청 기획예산과(3층)로 방문 제출하거나 우편, 이메일, 팩스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yrk52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