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보유 고객, 카뱅앱 통해 신청 가능
체크카드, 사용금액 0.2% 캐시백 적립…주말·공휴일 0.4%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카카오뱅크는 21일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 |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카카오뱅크는 21일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카카오뱅크] 2025.07.21 dedanhi@newspim.com |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매출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으로 모든 국민에게 제공된다. 1차 신청에서는 개인당 최소 15만 원이 지급되고, 소득계층과 지역에 따라 최대 45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카뱅앱을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으며, 지급된 지원금을 체크카드로 사용하면 캐시백과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비 쿠폰의 사용 내역과 잔액은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소비쿠폰 신청에 활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에 관계없이 국내외 가맹점에서의 사용금액의 0.2%가 캐시백으로 적립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0.4%가 적립된다. 또한, 올해는 대중교통 및 자주 이용하는 분야에 대한 혜택이 추가됐다.
신청 첫 주인 21~25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 가능일이 다르다. 이후 26일부터는 모든 고객이 신청할 수 있으며, 최종 신청 마감일은 9월 12일이다.
소비쿠폰은 연매출 3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사용 가능한 매장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가능 매장' 스티커가 부착된다.
2차 신청은 9월 22일부터 10월 31일 사이에 진행되며, 이때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에게 추가로 10만 원이 지급된다. 소비쿠폰은 11월 30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미사용 금액은 자동 소멸된다.
카카오뱅크 앱은 사용자들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고객은 '내 문서함'에서 국민 비서 알림을 신청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신청부터 사용처 안내, 거래 내역 조회까지 모든 절차를 앱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금융 생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