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행 탈피·효율 극대화…부서별 혁신과제 집중 논의
[고흥=뉴스핌] 조은정 기자 = 전남 고흥군은 전날 군청 흥양홀에서 '민선 8기 업무혁신방안 보고회'를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공영민 군수가 주재하고 부군수와 부서장,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부서별 업무혁신방안 25건을 놓고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 |
고흥군, 업무혁신방안 보고회…'변화·혁신 가속'. [사진=고흥군] 2025.07.22 ej7648@newspim.com |
보고회에서는 기존 관행에서 벗어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행정 업무의 문제점을 찾아 실질적인 개선책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주요 혁신 방안으로 2025년 종합 청렴도 1등급 달성 방안, 친절한 고흥 브랜드 제고, 인구정책 스마트 시스템 구축, 지속 가능한 관광정책 변화, 민간 투자사업 안정 추진, 군 관리계획 연계 행정절차 단축, 군민 소통 창구 다양화, 보조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선행 추진, 합계출산율 2.1명 달성 등이 논의됐다.
또 우주발사체 산업 융복합 클러스터, 전남체전 인프라 구축, 농산물 스마트공급센터 활용 유통 혁신, 풍남항 마른김 공장 공동방류시설, 녹동신항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건립 등 군의 핵심 현안사업 구체화 방안도 제시됐다.
공영민 군수는 "해당 업무에 대한 문제나 개선할 점은 해당 부서에서 가장 잘 알고 있고 그 해결책 또한 해당 부서에서 나와야 된다"며 "오늘 논의된 혁신방안 중 긍정적으로 논의된 사항은 예산확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즉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관행적인 행정 절차에서 벗어나 추진 중인 사업들을 가시화하고 속도를 낼 것인가에 대해 더욱 고민해 달라"며 "특히 행정절차와 사업기간 단축 방안은 전 부서가 공유해야 할 중요한 혁신전략으로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사업에 적극 반영해 행정 효율성을 제고하자"고 덧붙였다.
ej7648@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