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APQR 자동화 등 산업 고객 사례로 기술력 검증
F&B 프랜차이즈 통합 에이전틱 서비스로 업무 효율성·MAU 3배 증가 성과
베드록·베드록 가드레일·EKS 등 AWS 기반 AX 사업 적극 확대
"글로벌 시장서 에이전틱 AI 역량 인정…산업 전반 성공사례 확장"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LG CNS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AWS 에이전틱 AI 스페셜라이제이션'을 획득하며 에이전틱 AI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공식 인정받았다.
1일 LG CNS는 최근 AWS가 'AWS AI 컴피턴시' 내에 신설한 'AWS 에이전틱 AI 스페셜라이제이션'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국내 기업 중 가장 먼저 'AWS 생성형 AI 컴피턴시'를 확보한 데 이어, 에이전틱 AI 기술 인증까지 빠르게 선점한 것이다.
AWS 컴피턴시는 기술 분야별 검증된 역량을 보유한 파트너를 선정하는 제도다. 기술 심사와 고객 적용 사례를 종합 평가해 인증을 부여하며, LG CNS는 앞서 데브옵스(DevOps), 클라우드 전환(Migration), 보안 분야에서도 컴피턴시를 취득한 바 있다.
![]() |
| LG CNS 마곡 본사 전경. [사진=LG CNS] |
LG CNS는 제약·바이오, 유통, 제조, 금융, 공공, 물류 등 전 산업 분야에서 AX 사업을 리딩하고 있다. AI 전략 수립부터 데이터 파이프라인 설계, 모델 학습 및 배포 자동화까지 에이전틱 AI 구축 전 과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베드록 가드레일(Amazon Bedrock Guardrails), 아마존 쿠버네티스 서비스(Amazon EKS) 등 AWS 기반 AI 서비스 활용도 활발하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은 매년 의약 제품이 1년 동안 일관된 품질 수준을 유지했는지 검토해 제품별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APQR, Annual Product Quality Report)를 작성한다. 기업별 최소 200개에서 최대 600개 종류의 의약 제품을 생산하는데, 제품별 APQR 보고서 작성에 최대 12시간까지 소요될 만큼 많은 시간이 걸린다.
LG CNS는 품질경영시스템(QMS),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등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 모니터링해 보고서 작성까지 자동화하는 APQR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를 도입한 한 제약사는 품질평가 시간을 약 99% 단축했다. 이 기업은 약 600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시간으로 환산하면 약 7100시간을 절감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표준화된 보고서 생성으로 인적 오류 감소 효과도 얻었다.
또 다른 성공사례로는 F&B 프랜차이즈 기업의 통합 에이전틱 AI 서비스가 있다. 이 서비스는 사내 통합지식 검색뿐만 아니라 직무별·권한별로 확인 필요한 공지사항만 맞춤형으로 요약해준다. 또한 품의서 작성, 매장 제품 수리 요청 등의 문서 작업을 도와주는 에이전트, 신제품 마케팅 이미지 검수 작업을 지원하는 에이전트도 탑재됐다. 직원들은 일일이 개별 메뉴를 찾아 접속하지 않아도 이 서비스 하나로 여러 업무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서비스 고도화 후 기존 챗봇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MAU)가 이전 대비 3배 증가하며, 서비스 효용성이 크게 확대됐다.
LG CNS는 최근 글로벌 IT학회 '인폼스(INFORMS)'에서 채용 에이전틱 AI 서비스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데 이어 이번 인증으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LG CNS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IT학회 인폼스에서 채용 에이전틱 AI 서비스로 기술력을 입증한 데 이어 이번 AWS의 에이전틱 AI 기술 관련 인증 획득을 통해 또 한번 글로벌 시장에서 LG CNS의 에이전틱 AI 역량을 인정받았다"며 "에이전틱 AI 최고 전문기업으로서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성공사례들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connect@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