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 솔루션 적용.."클라우드 전략 지원할 것"
[서울=뉴스핌] 진현우 인턴기자 = NHN은 KB금융그룹의 서비스에 NHN클라우드 쿠버네티스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3일 밝혔다.
쿠버네티스 솔루션은 확장 가능한 오픈소스(공개) 플랫폼으로써 컨테이너화(논리 구획화)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배포·관리하는 시스템이다.
![]() |
지난해 6월 출시한 NHN 쿠버네티스 서비스는 관리형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다. NHN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프라 자원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NHN는 KB부동산과 리브모바일, 오픈 API 포털 등 KB금융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NHN 쿠버네티스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들 계열사들이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컨테이너 표준 운영체계를 수립하는데도 일조했다.
이를 위해 NHN은 KB금융그룹 및 'KB One 클라우드'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업했다. ▲기존 시스템의 요구 분석·서비스 설계 ▲데브옵스(DevOps) 환경 구축을 위한 지속 통합·배포(CI/CD) ▲통합·성능 테스트 작업 등을 완료했다.
KB금융그룹은 계열사들의 KB One 클라우드 기반 전환을 돕고자 퓨어 쿠버네티스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지향했고 NHN클라우드 쿠버네티스 서비스 도입은 그 일환이다.
박현규 NHN 기업사업부 전무는 "NHN은 이번 사업으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쿠버네티스 전환 서비스를 출시해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데 노력했다"며 "보다 다양한 금융 고객들에게 기술 혁신, 클라우드 전략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wj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