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기념 '어촌체험 휴양마을' 15곳 소개
[세종=뉴스핌] 이수영 기자 = 자녀와 함께 하는 어촌 체험으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마을 15곳이 공개됐다.
4일 한국어촌어항공단이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이해 공개한 어촌체험휴양마을 15곳을 살펴보면, 이들 마을은 어린이에게 시각과 촉각 등 신체 감각 능력을 키우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어촌체험휴양마을 15곳은 ▲인천 옹진군 이작마을 ▲제주 서귀포시 사계마을 ▲경기 화성시 궁평리마을 ▲강원 양양군 수산마을 ▲전북 고창군 하전마을 ▲인천 중구 포내마을 ▲경남 거제시 다대마을 ▲부산 기장군 공수마을 ▲충남 보령시 삽시도마을 ▲전남 함평군 돌머리마을 ▲울산 동구 주전마을 ▲부산 영도구 동삼마을 ▲경북 울진군 기성마을 ▲강원 양양군 남애마을 ▲경남 남해군 유포마을 등이다.
◆ '오감 자극'으로 창의력 향상
어촌체험휴양마을 가운데 어린이들에게 오감 자극 체험을 제공하는 마을은 ▲인천 옹진군 이작마을 ▲제주 서귀포시 사계마을 ▲경기 화성시 궁평리마을 ▲강원 양양군 수산마을 ▲전북 고창군 하전마을 등 5곳이다.
이작어촌체험휴양마을은 해질녘 노을진 풀등의 모래섬이 명소다. 신비롭고 이국적인 풍경에 전율을 느낄 수 있다. 해양생태계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아름다운 모래섬을 배경 삼아 풀등만들기체험도 할 수 있다.
인천 옹진군 이작마을의 풀등만들기 체험 [사진=한국어촌어항공단] 2023.05.04 swimming@newspim.com |
사계어촌체험휴양마을은 해녀로 유명한 마을로 태왁무드등 만들기가 가능하다.
궁평리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아이와 함께 바다 위로 쭉 뻗은 목재 산책길을 걸으며 시원한 바닷바람을 쐴 수 있다. 서해안 모래를 활용한 샌드아트만들기체험을 할 수 있어 어린이들 촉감 놀이에 제격이다.
수산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투명카누, 물총 보트와 같은 수상 레포츠 활동과 해초비누만들기가 가능하다.
강원 양양군 수산마을의 투명카누 체험 [사진=한국어촌어항공단] 2023.05.04 swimming@newspim.com |
하전어촌체험휴양마을은 5월 5일부터 3일간 하전 바지락 오감체험 축제를 개최해 아이들이 몸소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조개껍데기 등 어촌 자원으로 만들기 체험을
어촌자원을 소재로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은 ▲인천 중구 포내마을 ▲경남 거제시 다대마을 ▲부산 기장군 공수마을 ▲충남 보령시 삽시도마을 ▲전남 함평군 돌머리마을 등 5곳이다.
포내어촌체험휴양마을은 서해안의 드넓은 갯벌에서 직접 캔 소라껍데기에 식물을 심는 공예체험으로 나만의 특별한 화분을 만들 수 있다.
인천 중구 포내마을 소라화분만들기 체험 [사진=한국어촌어항공단] 2023.05.04 swimming@newspim.com |
다대어촌체험휴양마을은 조개껍데기와 씨글라스(바다유리)를 활용해 목걸이를 만들어보는 조개공예체험으로 아이들의 창작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공수어촌체험휴양마을은 해변에서 나온 유리 등으로 열쇠고리, 석고방향제와 같은 업사이클링 굿즈를 만들 수 있다.
삽시도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꽃이나 나뭇잎을 눌러 납작하게 만든 후 소품과 책갈피를 만들어보는 압화공예체험이 가능하다.
충남 보령시 삽시도마을 압화공예체험 [사진=한국어촌어항공단] 2023.05.04 swimming@newspim.com |
돌머리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다양한 색깔의 모래와 소라, 다육이를 심어 꾸민 바다테라리움만들기체험으로 나만의 공기정화화분을 만들 수 있다.
◆ 신선한 수산물로 만드는 요리까지
신선한 어촌 수산물과 만나는 ▲울산 동구 주전마을 ▲부산 영도구 동삼마을 ▲경북 울진군 기성마을 ▲강원 양양군 남애마을 ▲경남 남해군 유포마을 등 5곳도 소개한다.
주전마을은 해녀의 현지 활동이 많은 울산에 있다. 해녀의 식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해녀밥상체험이 있으며, 건강에 좋은 돌미역으로 미역떡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동삼어촌체험휴양마을은 지역 특산물인 곰피를 이용하여 곰피어묵만들기, 비누만들기 등이 가능하다.
기성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유명한 울진 대게를 이용해 실내에서 직접 울진붉은대게피자와 해초쿠키를 만들 수 있다.
경북 울진군 기성마을 울진붉은대게피자만들기 체험 [자료=한국어촌어항공단] 2023.05.04 swimming@newspim.com |
또한 남애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오징어순대를 만들고 시식까지 할 수 있는 체험과 풀장 스킨스쿠버 체험을 제공한다.
유포어촌체험휴양마을에는 어묵만들기와 칼국수밀키트 만들기체험이 있다.
어촌체험을 하고 싶다면 마을에 체험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예약 및 기타 문의사항 등 자세한 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박경철 공단 이사장은 "어촌 고유의 관광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실내외 체험과 새로운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하면서 어촌관광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wimmi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