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13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행사 개최
부패방지·권익보호 유공자 131명·기관 9곳 선정
장애인합창단·발달장애인태권도인 축하공연도
[세종=뉴스핌] 양가희 기자 = "저는 어릴 때 소아마비를 앓은 후 지체장애인으로 살아왔습니다. 그래서인지 앞서 진행된 장애인합창단 공연과 발달장애인 태권도 시범이 뜻깊게 다가옵니다."
유철환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수상자 및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제13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권익의 날 기념식은 이날 정부세종컨벤션센터 4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 분야에서 공로를 인정받은 9개 기관, 131명의 유공자에게 정부포상 36점, 위원장 표창 140점을 수여했다.
![]() |
[세종=뉴스핌] 양가희 기자 = 유철환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2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02.27 sheep@newspim.com |
현장에서는 표창 수여에 앞서 지난해 전북장애인합창대회에서 1등을 수상한 완주장애인합창단인 '꽃'의 합창 공연과 발달장애인태권도인의 연합협의체 '국제발달장애인태권도연대'의 태권도 시범, 한국한센총연합회 서울중부지부장의 한센인 권익보호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주요 수상자들을 보면 부패방지 분야에서 이욱희 한국감사협회 회장이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했다. 이 회장은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등에서 다양한 감사업무를 수행하면서 청렴 교육을 강화하고, 감사 분야의 표준을 제시한 '내부감사 길라잡이'를 집필하는 등 청렴윤리경영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민원·옴부즈만 분야에서는 조현측 포항수성사격장대책위원회 대표 위원장이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조 위원장은 포항수성사격장 집단 민원 조정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에 참여해 포항 수성사격장 사격훈련을 3년만에 재개한 점을 인정받았다.
![]() |
[세종=뉴스핌] 양가희 기자 = 2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권익의 날 현장에 포상 수여자를 소개하는 입간판이 세워져 있다. 2025.02.27 sheep@newspim.com |
권익개선 분야에서는 유인숙 경기 김포시 민원팀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유 팀장은 민원 분석을 통한 민원해결·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장애인·어르신 등 민원취약계층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민원만족도 향상에 기여했다.
행정심판 분야에서는 김도연 서울시경찰청 경위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김 경위는 서울경찰청 및 31개 경찰서의 행정심판 업무를 1인 총괄하면서, 위법·부당한 처분을 선제적으로 취소·변경하는 등 행정심판 청구인들의 권익 보호에 앞장섰다.
기관의 경우 한국조폐공사와 전북도가 대통령 표창을 받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유철환 위원장은 "청렴문화 확산과 국민권익 증진을 위해 헌신한 수상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국민권익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와 단체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고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sheep@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