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뉴스핌] 고종승 기자 = 전북 장수군이 가시오이를 농가소득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재배 농가 50여 명을 대상으로 고품질 생산과 안정적 유통망 구축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장수군은 농업기술센터 대강의실에서 지역 특화 작목인 가시오이의 품질 향상과 유통 기반 확충으로 농가 소득 증대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 |
장수군 가시오이 재배농가 간담회[사진=장수군] 2025.08.12 gojongwin@newspim.com |
부산공판장의 박진형 경매사와 원농종묘 황정근 본부장을 특별강사로 초청해 실질적인 현장 노하우를 전달했다.
장수 가시오이는 해발 400m 이상의 청정 고랭지에서 일교차가 크고 맑은 물과 비옥한 토양 덕분에 아삭한 식감, 진한 향, 선명한 색깔을 자랑한다.
당도와 수분 함량이 높아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며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 시장 경쟁력이 뛰어나다.
박진형 경매사는 도매시장 동향, 품질관리 및 선별·포장 기준, 가격 경쟁력 확보 방법 등 출하 관련 주요 이슈를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어 황정근 본부장은 '장수 여름 노지오이 재배관리'를 주제로 재배 준비부터 수확까지 전 과정 기술과 생육 문제 진단법, 생리장해 개선 방안을 상세히 다뤘다.
또 최철학 장수군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는 가시오이 규모화와 조직화를 통한 공동출하회 구성 방안을 발표하며 농가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교육 현장을 방문한 최훈식 장수군수는 직접 농가 의견을 듣고 애로사항 해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gojongw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