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민간참여 주택사업 최초 지구단위계획 고시 및 통합 건축심의 통과
[서울=뉴스핌] 조한웅 기자 = 경기도 용인특례시 기흥구 언남동 일원에 들어서는 고급 주거 복합 단지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이 소방·교통·건축 심의를 모두 통과하며 본격적인 사업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행사 시온시티플랜㈜은 "지난 4월 교통영향평가 심의에 이어, 5월 접수된 건축 심의 또한 최근 조건부 통과되어 사업 일정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라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은 지난해 12월 용인시 최초로 민간 참여형 지구 단위 계획 결정 고시를 완료한 데 이어, 소방·교통·건축 심의까지 마무리함으로써 사업 안정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게 됐다. GTX-A 구성역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 시티 일대 개발의 실질적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 |
| [이미지=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 |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 시행사인 시온시티플랜㈜는 지난해 12월 지구 단위 계획 결정 고시를 완료한 데 이어 지난 4월 21일에는 교통 부분 건축 심의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지난 5월 중순에는 건축 부분 심의를 접수, 9월에 조건부 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은 공동주택 사업 승인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어 사업 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용인시 내 민간 참여 주택 사업 중 최초로 지난해 말 지구 단위 계획 결정 고시와 통합 건축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게 됐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남동 일대에 들어서는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은 지하 5층, 지상 46층, 3개 동에 39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용인특례시 기흥구는 서울과 경기도 12개 지역을 강력한 '3중 규제'로 묶은 '10·15 부동산 대책'에서 제외되어 주목받는 지역이다. 이 아파트는 ▲59㎡(전용면적 기준) A타입 156세대 ▲84㎡ B타입 238세대 등으로 구성된다. 전체의 60%가량이 실수요자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84㎡로 채워졌다.
특히 전체 394세대 중 일부는 하반기에 일반 분양이 예정되어 있다. 분양가는 '플랫폼 시티'의 영향과 공사비 폭등 등으로 상당히 높게 책정될 예정이다. 청약 통장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한 구조로 공급된다. 준공은 2030년 예정으로, 인근 플랫폼 시티(2030년 준공 예정)와 동시에 입주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총 부지 중 30%인 3465㎡(1050평)에 공원과 도로를 건설, 용인시에 기부채납할 계획이다.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의 가장 큰 장점은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GTX-A)와 수인분당선이 지나는 구성역세권이라는 점이다, 걸어서 GTX와 전철을 이용할 수 있다. 구성역에서 GTX-A를 이용하면 서울 수서역까지 약 14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향후 삼성역·서울역까지 연결되면 서울은 물론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빠르게 오갈 수 있다. 여기에 플랫폼 시티 내 조성 예정인 복합환승센터가 더해지면서 철도·시외버스·시내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용인 서부 권 교통의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용인 플랫폼 시티'가 인접해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 용인 플랫폼 시티는 경기도와 용인시, 경기주택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초대형 도시개발 프로젝트로, 지난 3월 11일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조성 사업에 착수했다.
여기에 'L자형 반도체 벨트'를 연결하는 '3축 도로망' 구축 계획도 확정됐다. 이 도로망이 구축되면 플랫폼 시티를 중심으로 원삼면 반도체 클러스터, 이동·남사읍 첨단 시스템 산업단지와 성남, 판교, 서울까지 원활히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용인 플랫폼 시티가 수도권 남부의 교통 허브로 발돋움하는 셈이다.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은 설계 측면에서도 프리미엄 요소가 돋보인다. 지하 5층, 지상 46층 3개 동으로 구성된 이 단지는 남향 중심의 4Bay 구조를 채택해 채광과 통풍,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모든 타입에 팬트리와 드레스룸이 제공되며, LG전자 프리미엄 가전과 LG지인의 자동 환기 창호가 기본으로 탑재된다. 스크린 골프, 피트니스센터, 북 카페, 경로당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입주민의 생활 만족도를 높여줄 예정이다.
편의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단지 주변에 농협하나로마트, 구성동 주민센터, 구성 파출소, 각종 병의원과 생활편의 시설이 입점한 메디컬센터 등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사우스시티, 이마트, 보정동 카페 거리 등도 가깝다. 교육 시설도 좋다.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구성초, 구성중, 구성고가 위치한 학세권이다. 이 밖에 학원, 독서실 등 학생 편의 시설이 다수 들어서 있다.
여가 환경도 눈여겨볼 만하다. 에버랜드, 용인 민속촌, 호암미술관, 백남준 아트센터, 용인자연휴양림 등이 가깝다. 단지 내 2100㎡의 공원과 인근에 조성되는 어린이 공원, 구성동 주민센터 앞 법화산 등산 코스 등이 있다.
무엇보다 이 단지는 HUG 보증 적용으로 전세보증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임대 기간 종료 후 분양 전환 시 우선권이 부여되어 실거주자는 물론 투자자에게도 안정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일부 세대는 2025년 하반기 일반 분양이 예정되어 있으며, 분양가는 상당히 높게 책정될 전망이다.
한편,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은 4가지의 민간 임대주택 중 '장기 일반 민간 임대주택' 유형에 속한다. 장기 일반 민간 임대주택은 10년 뒤 분양 전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10년 동안 직접 살아본 이후에 분양 전환을 통해 소유권을 이전할 수 있다는 뜻이다. 10년 동안 소유하지 않은 상태로 거주하기 때문에 취득세 및 종부세 등 각종 세금에 대한 부담도 없다.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47'은 청약 절차 없이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홍보관 방문 및 계약, 사업 일정 관련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나 대표 문의 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홍보관은 용인특례시 기흥구 구성로 124, 1층에 있다. 시행은 시온시티플랜㈜, 모집 단체는 시온주택정비주민협의회, 시공 예정사는 HL 디앤아이한라가 신탁사는 무궁화신탁이 맡는다.
whitss@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