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당국, 잔불정리·뒷불감시 등 재발화 차단 주력...현장에 헬기 대기
대피주민 대부분 귀가...녹색체험마을 대피 주민 점심무렵 귀가 예정
산림당국, '쓰레기소각' 발화원인 추정...현장감식거쳐 정확한 화인 조사
[예천=뉴스핌] 남효선 기자 = 2월 마지막날인 28일 오후 3시46분쯤 경북 예천군 풍양면의 한 야산에서 발화한 산불이 밤을 넘겨 17시간 46분만에 큰 불길이 잡혔다.
소방과 산림 등 진화당국은 잔불처리와 뒷불감시 등 재발화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또 산림당국은 이날 오후부터 산불 현장에 강풍이 예고됨에 따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진화헬기를 대기시킨다는 계획이다.
1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46분쯤 예천군 풍양면의 한 야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산불이 발생했다.
산림청 특수진화대원들이 경북 예천 풍양면의 산불 현장에서 막바지 진화에 총력을 쏟고 있다.[사진=산림청]2023.03.01 nulcheon@newspim.com |
신고를 받은 소방과 산림 등 진화당국은 진화헬기 21대와 중앙119구조본부 로젠바우어 판터 등 장비 61대, 진화인력 1156명을 동원해 발화 17시간46분만인 1일 오전 9시30분쯤 큰 불길을 잡았다.
소방과 산림 등 진화당국은 연소확대 차단과 민가와 시설물 방어 등 조기진화에 총력을 쏟았다.
이번 산불로 임야 37ha가 소실된 것으로 추정됐다.
경북소방당국이 예천군 풍양면의 산불 현장 인근에 있는 노인요양시설 연꽃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선을 구축하고 있다.[사진=경북소방본부] 2023.03.01 nulcheon@newspim.com |
또 산불이 확산되면서 인근 낙상3리와 오지리 마을 주민 244명과 산불 현장 인근 극락마을 입소자 46명과 직원 22명 등 68명, 노인요양시설인 연꽃마을 입소자 55명 등 367명이 행정복지센터와 학교, 녹색체험마을 등으로 대피했다.
진화과정에서 현장 진화에 나선 소방공무원 1명이 경미한 부상을 당한 것 외에는 주민 등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큰 불길이 잡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산불 확산을 피해 긴급 대피한 주민들도 안정을 되찾으면서 귀가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피 주민 322명이 귀가한데 이어 회룡포 녹색농촌체험마을에 대피하고 있는 52명은 점심 무렵에 모두 귀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소방본부 진화대원들이 경북 예천 풍양면의 산불 현장에서 막바지 진화에 총력을 쏟고 있다.[사진=경북소방본부]2023.03.01 nulcheon@newspim.com |
앞서 산불이 발생하자 소방과 산림 등 진화당국은 각각 '대응2단계'와 '산불2단계'를 발령하고 연소확대 차단과 조기진화에 총력을 쏟았다.
경북소방당국은 발화 당일 오후 4시38분쯤 '대응2단계'로 격상하고 충북.충남 강원소방본부에 공동대응 요청과 함께 주민 대피와 민가와 노유자 시설 등의 방어에 최우선을 두고 화선을 구축, 연소확대 차단에 안간힘을 쏟았다.
산림당국도 당일 오후 6시20분을 기해 '산불 2단계'로 격상하고, 산불현장지휘소를 설치, 야간 진화에 들어갔다.
산림당국은 현장에 열화상을 장착한 드론을 투입, 산불 규모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산불확산 추세 분석 및 진화전략 수립과 동시에 산림청 공중진화대와 산불특수진화대를 전략적으로 투입해 야간 조기 진화에 안간힘을 쏟았다.
밤샘 진화에 총력을 쏟은 진화당국은 1일 오전 일몰과 동시에 진화헬기 19대를 집중 투입해 막바지 주불 진화에 총력을 쏟았다.
산림당국은 이번 산불이 쓰레기소각에 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잔불정리 등 산불 진화가 마무리되는 즉시 산림보호법 제42조에 따라 현장 감식 등을 통해 정확한 발생원인과 피해면적을 조사할 예정이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와 경북도 산불방지대책본부는 "해당 지역에 이날 오후 3시 이후 강풍이 불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재발화되지 않도록 현장에 헬기를 대기시켜 지속 대응할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돼 국지적으로 강한 바람이 불고 있는 지역이 많아, 산불 발생에 대한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산림 인접지역에서 농번기를 앞두고 영농부산물 등 소각행위 금지와 작업장 불씨 관리 철저로 산불예방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nulcheo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