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생활경제

속보

더보기

[Tech 스토리] 여름에 어울리는 아이스크림 맛은?...AI에 물어보니

기사입력 : 2024년08월18일 12:30

최종수정 : 2024년08월18일 12:30

배스킨라빈스, 구글 AI '제미나이' 활용해 새 플레이버 개발
떡볶이 레시피도 AI가 추전...3개월 테스트 단계를 2.5시간으로 단축
AI작곡가에 AI 업무혁신도 활발...'활용 능력'이 경쟁력 좌우

기업들의 신기술 개발은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입니다.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업들은 신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습니다. 기술 진화는 결국 인간 삶을 바꿀 혁신적인 제품 탄생을 의미합니다. 기술을 알면 우리 일상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지만 독자들에게 아직은 낯선 기술 용어들. 그래서 뉴스핌에서는 'Tech 스토리'라는 고정 꼭지를 만들었습니다. 산업부 기자들이 매주 일요일마다 기업들의 '힙(hip)' 한 기술 이야기를 술술~ 풀어 독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 "여름에 어울리는 스페셜한 아이스크림 맛을 추천해줘!"

인공지능 챗봇에 여름과 어울리는 과일 아이스크림 맛을 물어봅니다. 초록, 노랑, 빨강, 파랑 등 구글플레이 로고 색상에 맞춘 여름 아이스림 원료도 함께 묻습니다. 질문을 받아든 AI가 여름 인기 트렌드 키워드를 고려해 조합하니 새로운 아이스크림 뚝딱 완성됩니다.

지난달 중순 배스킨라빈스가 구글의 인공지능 AI모델 '제미나이(Gemini)'를 활용해 만든 아이스크림 '트로피컬 썸머 플레이'의 탄생기입니다. AI가 추천한 망고, 오렌지, 사과, 패션후르츠 등 4가지 맛을 조합해 기획, 개발한 것으로 구글과 한국 배스킨라빈스의 첫 협업입니다. 또 한국 배스킨라빈스로서는 AI를 활용한 두 번째 플레이버입니다.

[사진= SPC 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는 올해 2월 문을 연 '워크샵바이 배스킨라빈스(워크숍)'매장에 차세대 상품 개발모델인 AI NPD(New Product Development)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습니다. 해당 AI 시스템을 활용해 3월에는 첫 번째 AI 아이스크림인 '오렌지 얼그레이'를 내놨습니다. 매달 새로운 맛을 선보이는 배스킨라빈스는 앞으로도 신제품 개발 등에 AI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입니다.

최근 식품·유통가에는 AI 활용 사례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가정간편식 전문업체인 프레시지는 지난달 자체 AI시스템을 활용한 '황금레시피 떡볶이' 밀키트 5종을 선보였습니다. 기본 밀떡볶이 뿐만 아니라 식혜맛 떡볶이, 고구마 떡볶이 등 생소한 떡볶이 제품이 눈길을 끕니다. AI가 추천한 레시피로 만든 제품입니다. 지난 4월부터 자체 AI시스템을 통해 15억개의 누적데이터를 분석, 가장 잘 팔릴 수 있는 레시피를 선별해 만든 것입니다. 특히 2~3개월 이상 소요되던 시장 분석 및 관능 테스트 등의 단계를 약 2.5시간으로 줄고 투입 비용도 90% 이상 절감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AI 작곡가를 활용해 홍보음원을 제작한 사례도 있습니다. 편의점 GS25는 지난 1일 생성형 AI 음원 제작 툴을 이용해 만든 음원 콘텐츠가 포함된 원두커피 '카페25' 홍보 뮤직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 GS25는 이번 음원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AI를 통해 'GS25에서 아이스커피를 주제로 여름의 청량함을 느낄 수 있는 K팝 보이그룹 아이돌 느낌의 가사'를 요청했습니다. 여기에 47번의 추가 작업을 통해 음원의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냈습니다.

카페25가 선보이는 '우리들의 여름이야기'라는 제목의 음원과 뮤직비디오 콘텐츠는 생성형 AI 툴을 적극 활용한 덕에 기획, 음원 제작, 촬영까지 단 2주 안에 모든 과정을 완료했습니다. 통상적으로 기획부터 음원, 촬영 등까지 8-12주 정도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짧은 기간입니다.

AI를 활용해 만든 떡볶이 신제품. [사진= 프레시지]

생성형 AI를 업무에 적극 도입한 기업도 눈길을 끕니다. 롯데백화점은 '생성형 AI'를 통해 전방위 업무 혁신을 추지하고 있습니다. '업무 매뉴얼'에 대화형 AI 챗봇을 도입하고 사내 업무용 협업 툴에 '챗GPT'를 탑재하는 등의 노력입니다.

이를테면 100개가 넘는 방대한 사내 업무 매뉴얼을 5개로 유형화한 후 롯데그룹 AI 플랫폼인 '아이멤버(Aimember)'를 기반으로 챗봇을 운영합니다. 사용자가 질문하면 AI가 질문에 맞춰 복지제도, 경리·회계, 상품 진열, 식품위생 등의 카테고리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존 게시판 형태로 운영되던 업무 매뉴얼의 단점인 느린 검색 시간을 대폭 개선하고, 검색증강생성(RAG) 기술도 적용해 오류 정보를 답하는 '할루시네이션' 현상도 최소화했습니다. 실제 업무 매뉴얼 AI 챗봇 공개 후 원하는 정보를 찾고자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건 당 수분에서 수초대로 90% 이상 단축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제품 개발부터 생산, 유통, 업무 방식까지 유통가 전반에 AI 접목 시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AI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AI를 활용하면 전통적인 방식 대비 업무시간이 확연히 줄어드는 데다 손쉽게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AI 활용 자체를 넘어 효율적인 활용 여부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유통산업 전반에서 AI의 영향력이 어디까지 미칠 지 주목됩니다. 

romeok@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코스트코, 한국 순이익 67% 미국 본사로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미국계 창고형 할인점 코스트코가 한국에서 거둔 연간 순이익의 60% 이상을 배당금으로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코스트코 한국 법인인 코스트코코리아가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번 회계연도(2023년 9월∼2024년 8월) 영업이익이 218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회계연도보다 16%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미국 대형 유통 업체 코스트코 매장 앞에 생필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대기 중이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같은 기간 매출은 6조5301억원으로 8%가량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58% 급증한 2240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회계연도 코스트코코리아의 배당금은 1500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의 67%에 이른다. 지난 회계연도에서도 코스트코코리아는 당기순이익(1416억원)을 뛰어넘는 2000억원(배당 성향 141.2%)의 배당금을 지급한 바 있다. 코스트코코리아는 미국 본사인 코스트코 홀세일 인터내셔널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전국에 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 수는 7351명이다. 미국 본사가 챙기는 배당금은 1000억원이 넘지만, 정작 한국 기여도는 낮은 수준에 불과하다. 이번 회계연도 코스트코코리아의 기부액은 12억2000만원으로 지난 회계연도(11억8000만원)보다 3.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미국 본사가 가져갈 배당액의 1%에도 못 미치는 액수다. nrd@newspim.com  2024-11-19 14:32
사진
해임이라더니…김용만 김가네 회장 복귀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 성범죄 혐의로 입건된 분식프랜차이즈 '김가네'의 김용만 회장이 대표이사직에서 해임됐다가 다시 복귀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김용만 회장은 지난 8일 아들인 김정현 대표를 해임하고 대표이사직에 올랐다. 김 회장의 아내인 박은희씨도 사내이사 등록이 말소됐다. 해당 내용은 지난 11일 등기가 완료됐다. 김가네 김용만 회장. [사진= 뉴스핌DB] 김 회장은 직원 성범죄 사건으로 인해 지난 3월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나고 아들인 김정현씨가 대표이사를 지냈다. 그런데 최근 아들인 김 전 대표와 아내 박씨와 김 회장 간 경영권 분쟁이 촉발되면서 스스로 대표이사직에 다시 오른 것으로 관측된다. 김 회장은 김가네 지분 99%를 소유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가네 관계자는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아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용만 회장은 지난 7월 준강간치상과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또한 김 회장은 사내 경리 담당 직원을 통해 회사명의 계좌에서 수억 원 상당을 자신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계좌로 빼돌렸다는 횡령 의혹도 받고 있다. 이번 사건은 김 회장과 이혼소송을 진행 중인 아내인 박 씨의 고발로 알려졌다. romeok@newspim.com 2024-11-18 16:59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