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일 '하반기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발간
농식품부, 푸드테크 산업 육성 위한 추진체계 마련
[세종=뉴스핌] 이정아 기자 = 민간 중심의 푸드테크 혁신클러스터가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정부는 1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 하반기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를 발간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푸드테크 산업의 종합적·체계적인 육성을 위한 법적 기반인 '푸드테크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오는 12월 21일부터 시행한다.
![]() |
푸드테크산업 육성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자료=기획재정부] 2025.06.30 plum@newspim.com |
이번 법률은 식품산업과 첨단기술의 융복합 기반을 마련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추진됐다.
농식품부는 '푸드테크', '푸드테크 산업', '푸드테크 혁신클러스터' 각각에 대한 정의 규정을 우선 마련한다.
이어 푸드테크 관련 정책·사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중앙 단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실태조사 및 통계작성 근거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사업자 신고, 전문인력 양성, 창업 및 금융 지원, 기술개발의 촉진,연구시설·장비지원, 국제협력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 전담기관 지정, 혁신클러스터 육성·지원, 규제개선 신청 절차 마련 등 지원 정책을 시행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향후 푸드테크 관련 정책의 수립과 효율적 추진을 위해 전담 기관을 지정하고, 민간 중심의 푸드테크 혁신클러스터를 육성·지원하겠다"고 밝혔다.
plu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