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주도 지역혁신 모델 발굴…성과·가치 실현 공동체 8~10곳 선정
[춘천=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도내 18개 시군에서 주민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가치를 실현한 우수 마을공동체를 선정하는 2025 강원 우수마을공동체 선정공모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 마을공동체지원사업에 참여한 50개 공동체(성장·개화·기획 단계) 중 지역 문제 해결과 가치 실현에 두드러진 성과를 낸 곳 8~10곳을 뽑는다.
![]()  | 
| 강원특별자치도, 우수 마을공동체 선정 공모 추진.[사진=강원특별자치도] 2025.11.03 onemoregive@newspim.com | 
선정된 공동체는 강원형 마을공동체의 새로운 성장 모델로 자리매김하며, 향후 도내 다른 지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전망이다. 신청은 오는 11월 13일까지 각 시군 담당자를 통해 접수하며, 관련 서류와 안내 사항은 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류심사를 거쳐 최종 결과는 같은 달 20일 발표된다.
우수로 뽑힌 곳에는 도지사 표창 외에도 언론홍보와 후속 지원, 차기 사업 가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들 단순 수상 차원을 넘어 지역사회 변화의 중심축으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최종 선정된 곳들은 오는 12월 11일 춘천 KT&G 상상마당에서 열리는 2025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에서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타 공동체와 교류하며 협력 네트워크도 넓힐 계획이다.
임지헌 센터장은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 방향성을 정하는 과정이 진짜 지역 혁신"이라며 "작은 실천들이 모여 강원 미래 바꾸는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공모가 도내 다양한 특색 살린 우수 사례 발굴 계기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원특별자치도 관계자는 "각자의 환경에 맞춘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변화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우리 도 전체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onemoregive@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