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 함께 미래산업 육성정책 일환
기술실증지원 희망 우수스타트업 발굴위해 마련
[의정부=뉴스핌] 최환금 기자 = 의정부시는 최근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함께 미래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2023 의정부 혁신도시 스타트업 챌린지' 본선을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지역 PoC(Proof of Concept, 기술실증) 지원을 희망하는 우수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마련했다.
![]() |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의정부 혁신도시 스타트업 챌린지 본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2023.12.11 atbodo@newspim.com |
본선은 기업인, 공무원,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오픈형 행사로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진행했다. 본선 진행에 앞서 밴드공연과 '콘텐츠 산업트랜드, 도시혁신'에 관한 특별강연으로 호응을 얻었다.
본선에서는 예선을 통과한 기업들이 시 담당부서와 협력해 만든 의정부 시정에 적용 가능한 도시환경 및 첨단산업 분야의 과제를 발표했다.
각 기업의 발표과제는 ▲캥스터즈,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를 개발 ▲보다에이아이, 산업안전 예방 솔루션 ▲카찹, 의정부 시민을 위한 모빌리티 메이트 매칭 서비스 플랫폼 구축 ▲제이엠웨이브, 노후 경유트럭을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Repower ▲에이유, 고해상도 이미징 레이저 모듈을 활용한 스마트 교통탐지 시스템이다.
![]() |
의정부 혁신도시 스타트업 챌린지 본선 수상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2023.12.11 atbodo@newspim.com |
이날 5개 기업이 모두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 기업은 ▲노후 경유차를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변환하는 기술을 보유한 제이엠웨이브(대상)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를 개발한 캥스터즈(최우수상) ▲대중교통‧자가용 등 카풀‧동승‧합승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카찹(우수상) ▲자동차 자율 주행 및 스마트도시 분야에 활용 가능한 생체신호 감지 레이더를 개발한 에이유(장려상) ▲제조 현장의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AI 품질 관리 플랫폼을 개발한 보다에이아이(장려상)다.
대상을 받은 제이엠웨이브에게는 상금 3천만 원과, 시와 함께 PoC(기술실증)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가 앞으로 창업 지원의 거점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