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기관장·기업인 출신도 출사표
[뉴스핌=김지나 기자] 4·11 총선이 2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모두 재벌개혁을 주요 정책으로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 상황에서 19대 국회를 이끌어갈 총선에 출마하는 예비후보자들은 어떤 사람들일지, 특히 경제정책과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경제관료, 혹은 기업인 출신들은 누구일지가 관심이다. 뉴스핌은 사회양극화와 고용창출 등 경제문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총선 예비후보자들 중 경제/기업분야 출신 인물들은 누구인지, 어느 지역에 출마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기획재정부나 지식경제부 등 경제분야 공직자와 학계, 그리고 기업인 출신들이 뉴스핌이 선별한 경제인 출신 예비후보자들이다. 뉴스핌은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의 예비후보자들을 지역별로 나눠 소개할 예정이다. <편집자주>
충청·강원지역의 경제·기업분야 출신 예비후보들은 주로 전직 관료출신들이다.
경제분야 상임위에서 국회의원을 지냈거나 경제부처나 관련 산하기관에 몸담은 적이 있었던 인물들이다. 기업인도 간간이 눈에 띄지만 아무래도 전체 인원수가 적어서인지 대체로 직업군이 서울·경기 지역에 비해 다양하지는 않은 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일 현재 충청·강원지역 예비후보자 등록자 수는 충청북도 33명, 충청남도 61명, 강원도 53명이다.
◆ 전직 경제관료·공직자 대거 등장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서는 전직 경제관료 출신들이 맞붙는다.
한나라당 예비후보 정우택씨는 해양수산부장관(2001.03~2001.09)을 지낸 바 있다. 민주통합당 예비후보로 현역인 홍재형 국회부의장도 이 지역에 다시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경제부총리 겸 초대 재정경제원장관을 지냈다.
청원군에서는 민주통합당 변재일씨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재 국회 교육과학기술상임위원회 위원장인 변 씨는 전직 정보통신부 차관 출신이다.
충청남도 보령시서천군에선 윤영선씨가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등록을 마쳤다. 윤씨는 기획재정부 세제실장과 24대 관세청장을 역임한 바 있다.
천안시 민주통합당 예비후보 한태선씨는 공무원 출신으로 경제정책을 담당했다. 노무현대통령 경제정책비서관실 행정관 출신이며 현재 민주당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이다.
공공기관에서 수장을 지낸 예비후보들도 여럿 된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구천서 예비후보는 전직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출신. 현재는 사단법인 한중경제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충남 천안시에서 출마를 선언한 한나라당 예비후보 전용학씨는 한국조폐공사 사장 출신이다. 현재 한나라당 천안갑 당원협의회 운영위를 담당하고 있다.
강원도 원주에서는 전 대한석탄공사 사장이었던 이강후씨가 한나라당 예비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씨는 지식경제부 우정사업정보센터 센터장도 지낸 바 있다. 태백시 영월군 민주통합당 예비후보 김원창씨도 대한석탄공사 사장을 역임한 인물이다.
◆ 기업인은 누구?
충북 청주시 흥덕구 손인석 (孫寅碩) 공영토건 대표, 충남아산시 김길년 백두종합개발 대표가 각각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또 충남 부여군청양군에선 자유선진당 유세종씨가 눈에 띤다. 유씨는 현재 벽산그룹에서 (주)하츠 부회장으로 (주)벽산 고문도 담당하고 있다.
강원도 춘천에서는 한나라당 김영린 예비후보가 벤처기업인으로 현재 에드플랜 대표로 재직 중이다. 민주통합당으로 출마하는 윤택구씨는 (주)한국엘이디 대표이며 손학규민주당대표 정책특보도 맡고 있다.
기업인은 아니지만 기업과 밀접한 일을 해온 후보자들도 눈에 띤다.
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 한나라당 박덕흠 예비후보와 민주통합당 이재한 예비후보다. 박덕흠씨는 현재 한나라당 중앙위 부위원장과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 회장을 맡아오고 있다. 이재한씨는 전직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출신이다.
강원도 원주에는 한나라당 예비후보 최동규씨가 있다. 최씨는 전직 중소기업청 청장 출신이며 강원도 정무부지사로 경제분야를 담당하기도 했다.
금융인, 세무사 출신도 예비후보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충남 서산시태안군 한나라당 예비후보인 이기형씨는 금융인이다. 경제학 박사인 이씨는 우리금융그룹 우리화이낸셜 상임감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논산시 계룡시금산군 한나라당 예비후보 이창원씨는 세무사이며 현재 한나라당중앙위원을 맡고 있다.
▶ 주식투자로 돈좀 벌고 계십니까?
▶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Newspim] 김지나 기자 (fresh@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