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동 일원에 87만2000㎡ 규모 조성… 26일 착공식 개최
생명의학(바이오메디컬), 미디어·콘텐츠 등 첨단기업 유치
이동환 시장 "방송영상밸리 등 연계 직‧주‧락 도시 만들것"
고양시 대화동 부지에서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고양시] 2023.10.27 atbodo@newspim.com |
[고양=뉴스핌] 최환금 기자 = 경기북부 신성장 거점 마련과 4차 산업혁명의 미래자족도시 구현을 위한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이 착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조성에 착수했다.
26일 일산 대화동 일대 사업부지에서 열린 착공식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이동환 고양시장,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이종경 고양도시관리공사 사장직무대행, 고양시 지역구 의원, 지역 주민 및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고양시] 2023.10.27 atbodo@newspim.com |
이동환 고양시장은 "자족도시를 위한 대규모 개발의 기본은 주거와 일자리가 한꺼번에 확보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된다"며 "오늘 착공하는 일산테크노밸리가 고양시의 자족성을 강화하는 새로운 시도가 되어 훌륭한 지역개발이자 도시개발의 모델로 자리잡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고양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 고양도시관리공사(GUMC)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고양 일산테크노밸리는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법곳동 일원에 87만2000㎡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내부는 산업시설용지(첨단제조, 지식기반, 연구시설), 기타시설용지(도시지원시설, 복합지원), 도시기반시설용지, 주거용지, 상업용지로 구성되며 생명의학(바이오 메디컬) 협력지구(클러스터), 미디어·콘텐츠 협력지구(클러스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산업 기업을 유치할 예정이다.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에서 내외빈들이 손을 맞잡고 축하하고 있다. [사진=고양시] 2023.10.27 atbodo@newspim.com |
일산테크노밸리는 이번 착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부지조성에 착수해 2024년 말 토지분양 및 기반시설 공사 등을 거쳐 2026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일산테크노밸리가 인근에 조성중인 경기고양 방송영상밸리, 씨제이(CJ)라이브시티, 킨텍스 제3전시장, 장항공공주택지구와 연계해 입주기업의 성장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직·주·락(일터, 삶터, 쉼터)이 공존하는 특화지역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