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뉴스핌] 장일현 특파원 = 10일(현지시간) 러시아 드론 10여대가 폴란드 영공을 침범하고 폴란드 전투기들이 긴급 출격해 이를 격추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유럽이 크게 긴장하면서 격앙된 반응을 내놓고 있다.
러시아가 의도적으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의 유럽 회원국을 상대로 드론 위협을 가해 긴장을 고조시키는 한편 유럽 국가들의 전투 대비 태세와 반격 의지 등을 확인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갖는 모습이다.
![]() |
폴란드 공군의 F-16 전투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는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간밤 폴란드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의 드론 공격은 나토 국가들의 방어 역량에 대한 시험"이라며 "이를 단순한 우연이라고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푸틴 정권은 전체 유럽을 위협하고 있으며 그들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체계적으로 시험하고 있다"고 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X에 올린 글에서 "러시아 드론의 폴란드 영공 침범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우리는 동맹국의 안전을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이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유럽의회에서 연설을 통해 "오늘 우리는 10대가 넘는 러시아 샤헤드 드론이 폴란드와 유럽 영공을 무모하고 전례없이 침범하는 것을 목격했다"며 "유럽은 폴란드에 전폭적인 연대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에 동결돼 있는 러시아 자산을 활용해 우크라이나 방어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것은 러시아의 전쟁이다. 그리고 러시아가 대가를 치러야 한다"며 "이것이 바로 유럽에 동결된 러시아 자산을 기반으로 우크라이나의 전쟁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새로운 해결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카야 칼라스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도 러시아 드론의 유럽 영공 진입이 "우발적이 아니라 의도적일 가능성이 높다"며 "러시아의 전쟁은 끝나지 않고 오히려 격화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러시아에 대가를 높이고 우크라이나 지원을 강화하며 유럽 방위에 투자해야 한다"면서 "EU는 동부 국경 방패(Eastern Border Shield)와 같은 방위 구상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러시아는 이날 폴란드 영공에 10여대의 드론을 진입시켰다.
![]() |
[바르샤바 로이터=뉴스핌] 장일현 특파원 =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가 10일(현지시간) 바르샤바 총리 관저에서 군 및 비상구조대 관계자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러시아 드론의 영공 침범과 격추와 관련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폴란드군은 이날 전투기를 긴급 출격시켜 자국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드론을 격추했다. 2025.09.10. ihjang67@newspim.com |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는 이날 긴급 안보회의를 소집한 뒤 "밤새 (러시아) 드론이 우리 영공을 침범한 사건이 19건 발생했으며, 이중 상당수는 벨라루스 쪽에서 날아왔다"고 말했다. 그는 침범 드론 중 4대를 격추했다고 말했다.
투스크 총리는 나토에 조약 4조를 적용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벨라루스도 드론 격추 사실을 공개했다. 파벨 무라베이코 참모총장은 성명을 통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교전 중 전자 방해로 길을 잃은 드론 중 일부를 수도 민스크 인근에서 격추했다"고 말했다. 그는 "폴란드와 리투아니아에서도 드론 접근 사실이 통보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 드론이 어느 나라에서 출격한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로이터 통신은 보안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러시아 드론 격추 때 폴란드에 배치된 두 대의 패트리엇 방공 시스템이 폴란드 영공에 침범한 러시아 드론을 탐지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보도했다.
다만 나토는 이번 러시아 드론의 폴란드 영공 침범이 폴란드 영토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평가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나토 소식통은 "NATO 항공기가 동맹국 영공에서 잠재적 위협에 대응한 것은 처음"이라며 "해당 지역의 NATO 패트리어트 방공 시스템이 레이더로 드론을 감지했지만 교전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폴란드의 F-16 전투기와 네덜란드의 F-35, 이탈리아의 AWACS 공중조기경보기, NATO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중급유기가 야간 작전에 참여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