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MY 뉴스'가 제공하는 AI 어시스턴트가 답한 내용으로, 퍼플렉시티 AI 모델이 적용됐습니다. 상단의 'AI MY 뉴스' 로그인을 통해 뉴스핌의 차세대 AI 콘텐츠 서비스를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질문 : 오늘 뉴욕증시 흐름과 글로벌자산시장의 인사이트를 알려줘.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12월 금리정책 전망을 둘러싼 시장의 시각도 전해줘.
[서울=뉴스핌] 오상용 기자 = 현지시간 20일 뉴욕증시는 엔비디아의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1. 뉴욕증시
미국 증시는 장중 하락으로 전환되면서 기술주 중심의 약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나스닥은 2.15%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AI 거품론을 둘러싼 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엔비디아 호재로 유럽증시가 6일 만에 상승세를 보였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2.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 후퇴
현재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가장 주목할 변화는 12월 미국 연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후퇴했다는 점입니다. 미국 고용 지표와 인플레이션 지표가 엇갈리면서 연준의 정책 방향이 불명확해졌고, 이것이 자산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다음달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을 39.1%로 낮춰 잡았습니다. 연준의 금리인하와 유동성 방출이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는 레버리지를 낀 포지션들의 불안을 자극하기 좋습니다.
이런 가운데 연준 이사들 사이에서 자산버블 위험을 경고하는 목소리도 이어졌습니다.
3. 상품시장의 움직임
금과 유가는 예상을 웃돈 미국의 신규 고용이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를 후퇴시키면서 하락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종전안 수령 뉴스도 유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국 국채 가격은 위험회피, 안전자산 선호에 힘입어 상승(미국 국채 금리 하락)했습니다.
4. 투자 기회 영역: 희토류와 방위산업
이러한 시장 불확실성 속에서 주목할 만한 투자 기회는 희토류 관련 종목입니다. MP 머티리얼스는 올해 307% 급등했음에도 골드만삭스가 목표가 77달러현재가 58.51달러 대비 31.6% 상승 여력로 추가 상승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방부와의 4억 달러 규모 전략적 협력, 사우디아라비아와의 합작 법인 설립 등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MP의 '광산에서 자석까지(minetomagnet)' 수직적 통합 전략은 중국이 90~95%를 장악한 희토류 정제·자석 시장에서 미국의 공급망 독립성을 확보하는 핵심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5. 전망
현재 글로벌 자산시장은 기술주 중심의 AI 버블 논쟁과 연준의 통화정책 불확실성으로 조정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분간 성장주보다는 방위산업, 에너지, 인프라 등 실물 자산과 연계된 섹터에 자본이 재배치되는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
| 뉴욕 금융가 월스트리트를 가리키는 도로 표지판 [사진=로이터] |
osy75@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