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구미 우호교류협약 체결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5일 오후 3시 30분 정부의 도시재생뉴딜사업지로 선정돼 사업추진을 앞두고 있는 경상북도 구미시 '새마을중앙시장'을 장세용 구미시장과 함께 방문한다. 박 시장이 타 시‧도 도시재생사업지를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전국 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도시재생 분야에서 시가 그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전수할 예정이다. 또한 시장에서 제로페이로 물건을 직접 구입하고 시장 상인들과 구미시민들의 의견도 듣는다.
![]() |
|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두번째)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나무심기 시민대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4.03 pangbin@newspim.com |
앞선 오후 3시에는 구미시청에서 도시재생을 비롯해 8개 분야에 대한 협력을 약속하는 '서울특별시-경상북도 구미시 우호교류협약'도 체결한다.
△구미시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 확대 △귀농‧귀촌 희망 시민을 위한 맞춤형 지원 △청년 활동 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 협력 네트워킹 △서울청년 지방살이를 통한 지방소멸 대응 △중장년층 일자리정책 공유를 통합 협력체계 구축 △문화예술단 상호교류 △구미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력 △혁신로드를 통한 상호 정책연수 및 교류 추진 등에 대해 협력한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오전 9시50분 서울시청 본관 다목적홀(8층)에서 '즐거운 직장, 행복한 시민'을 주제로 올해 첫 직원정례조례를 갖는다. 시장단, 실‧본부‧국장, 사업소 직원 등 800여 명이 참석한다.
직원정례조례는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세대 공감 시간으로 꾸며진다. 박 시장은 직원들과 '90년대생이 왔다-요즘 서울시'란 주제로 호칭 등 조직 내 이슈에 대한 구‧신세대 간 생각의 차이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peterbreak22@newspim.com





![[단독] 본회의 중 김남국 대통령실 비서관에게 인사청탁하는 문진석 의원](https://img.newspim.com/slide_image/2025/12/03/25120306183325600_t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