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헥토이노베이션(대표 이현철)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까지의 앱 내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기 챌린지 분석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발로소득은 이용자가 물 마시기, 걷기 등의 도전 과제(챌린지)를 성공하면 보상을 제공해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는 습관 형성 플랫폼이다.
최고 인기 챌린지는 '물 한 잔 인증'이 꼽혔으며 이어 ▲오늘 날씨 확인하기 ▲음악 한 곡 듣기 ▲1만 보 걷기 ▲실내 적정온도 인증이 뒤를 이었다. 물 한 잔 인증과 1만 보 걷기는 성공 보상이 다른 챌린지의 3분의 2 수준이지만 각각 1위와 4위를 기록해 발로소득 이용자들에게 '리워드 획득'보다는 '건강 습관 형성'이 더욱 큰 동기부여가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50대 이상 이용자군에서는 1만 보 걷기, 물 한 잔 마시기가 1, 2위를 차지해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확인됐다.
좋아하는 건강 습관은 성별, 나이에 따른 차이가 두드러졌다. 남성은 걷기를 선호해 1만 보 걷기가 20~30대 인기 챌린지 2위를 기록하고 40대 이상에서는 1위로 꼽혔다. 반면, 여성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걷기를 선호했다. 1만 보 걷기 챌린지는 여성 30대 인기 챌린지 5위를 시작으로 연령대가 올라갈 때마다 한 계단씩 순위가 상승해 40대 여성 인기 챌린지 4위, 50대 여성 인기 챌린지 3위, 60대 여성 인기 챌린지 2위를 기록했다.
여성이 가장 선호하는 건강 습관은 '물 한 잔 마시기'였다. 물 한 잔 인증 챌린지는 40대 이상 여성 인기 챌린지 1위, 30대 이하 여성 인기 챌린지 3위를 기록했다. 50대 이상 여성 집단에서는 비타민 섭취도 인기 챌린지 5위를 기록했다.
헥토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발로소득은 일상을 챌린지로 구성해 좋은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앱"이라며 "발로소득이 일상 속 건강을 실천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헥토이노베이션은 IT 정보 서비스에서 출발해 앱테크 플랫폼 '발로소득' 등 B2C 플랫폼 서비스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회사인 핀테크 기업 '헥토파이낸셜'과 헬스케어 서비스 기업 '헥토헬스케어'를 통해 IT 기술 기반의 금융, 데이터,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007@newspim.com